티스토리 뷰

서울과 경기 오가면서 광역버스를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이번달부터부터 단계적으로 광역버스 좌석 예약제 확대와 급행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하는데요. 그에 맞춰 앱을 통해 광역버스 예약을 해야 하고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그래서 앱을 통한 예약방법 및 이용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릴 테니 참고해주세요.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방법 및 이용방법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방법 및 이용방법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 어플

 

예약 앱인 미리 앱을 통해 예약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남겨 드릴 테니 아래 앱을 설치 후 예약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 방법

 

 

 

 

 

MiRi(미리)는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광역버스 좌석 예약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사전에 시간, 정류소와 좌석을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동일한 요금으로 정류소에서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편하게 앉아서 갈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 방법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 방법

 

MiR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야 한다. 애플리케이션은 구글플레이 혹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아이디 혹은 Apple/네이버/카카오톡 계정으로 간편 로그인을 할 수 있다. 로그인을 마쳤다면 이제 교통카드 등록을 해야 한다. 메인화면의 왼쪽 상단을 누르면 교통카드 등록 버튼이 나옵니다. 이때, 후불형/선불형/모바일 교통카드 모두 등록이 가능하다. MiRi 앱에 사전에 등록한 카드로만 버스 탑승이 가능하다. 카드 등록은 여러 장 해둘 수 있으니, 여유롭게 해 두는 걸 추천합니다.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 방법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 방법

 

예치금은 예약보증금이다. 예치금을 미리 충전해야 버스 예약이 가능하다. 이는 좌석 예약을 한 뒤,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도입한 페널티 제도입니다

예약한 버스 탑승이 확인되면 예치금은 자동으로 반환되고, 탑승 시 태그 한 카드로 요금 결제가 된다. 단, 당일 취소를 하거나 예약 후 탑승하지 않으면, 위약금이 발생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약하는 상황에서 예치금이 부족하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사전에 넉넉히 충전해 두는 것이 좋다. 예치금은 최대 10만 원까지 충전될 수 있고 언제든 환불 가능합니다.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 방법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 방법

 

이용할 노선을 검색 후, 승차, 하차 정류장을 선택한다. 이때, 자주 이용하는 노선을 즐겨찾기에 등록해 두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즐겨찾기는 왼쪽 하단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제 메인화면을 보면, 방금 전 즐겨찾기로 등록해 놓은 노선과 승하차 지점이 뜰 것입니다. 노선의 ‘예약하기’ 버튼과 ‘빠른 예약’ 버튼이 있는데, 예약하기는 예약이 열려있는 날짜와 잔여좌석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고, 빠른 예약은 선택 가능한 날짜와 좌석 중 빠른 날짜와 좌석을 자동으로 예약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 방법
서울-경기 수도권 광역버스 예약 방법

 

예약은 운행일 기준 7일 전 오전 10시에 오픈됩니다. 예를 들어, 4월 10일에 탑승할 버스의 예약 오픈 시기는 4월 3일 오전 10 시인 것이다. 단, 주말 및 공휴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예약 가능 시간은 예약 오픈 시간부터, 잔여좌석이 있는 경우에 탑승일 기점 출발 1시간 전까지 예약 가능합니다.  

MiRi는 출/퇴근 전용 예약 서비스로, 대부분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에 1~2대에만 예약 서비스가 적용됩니다. 다른 시스템은 일반 버스 탑승 시스템과 전부 동일하다. 요금 할인카드나 환승 할인도 전부 적용됩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4월부터 단계적으로 수도권 광역버스 좌석 예약제(MiRi)를 확대한다. 기존 MiRi 서비스 이용객의 확대 요구에 따라, 관계 지자체와 운수사 협의 등을 거쳐 좌석 예약제(MiRi) 적용이 적합한 노선들을 추가 선별합니다.. 

MiRi 서비스의 적용 노선을 46개 노선에서 65개 노선으로 확대하고, 운행 횟수도 하루 기준 107회에서 150회로 확대한다. 대광위는 면밀한 검토를 통해 하반기에 좌석 예약제를 추가 확대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