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4년도 출산지원금에 대해서 궁금하셨죠? 일부 제도들은 저출산 문제로 지원금 등이 상승되었고 혜택도 좋아졌는데요.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하기까지 많은 비용이 들기 마련인데요. 이런 비용들을 정부에서 지원혜택 증가로 인해 도움 퍽이터 커졌습니다. 그럼 이런 정보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출산지원금
출산 지원금 각 시도별로 시구군 별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국가 중앙 부처에서 하는 복지가 아니고 각자 지역에서 추진하는 제도로 아래에서 아래 버튼을 눌러 한번 알아보시고 찾으셨으면 합니다. 각 지역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산지원금 외 지원 제도 - 첫 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은 저출산 문제로 2022년도 도입된 정책으로 단태아나 다태아 상관없이 아이가 태어났 올 때 출산 시 최초 1회 지급되는 국가 바우처로 국민행복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0만 원 정도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024년 올해 부터는 300만 원 상향 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인 신청 방법과 지원 방법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출산지원금 외 지원 제도 - 부모급여(수당)
구 영아수당으로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을 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경제적인 부담을 덜기 위해 생긴 제도로 양육수당과 동일하게 어린이집, 종일제 아이 돌봄 서비스 대신 가정에서 양육하는 부모에게 매월 현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올해부터 지원액도 상향되니 자세한 신청 대상 및 지원금액 신청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타고 가주세요.
출산지원금 외 지원 제도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이란 출산 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하여 임신 및 출산에 관련된 진료비를 지불할 수 있는 이용권(고운맘카드, 국민행복카드)을 제공해 건강한 태아의 분만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출산 장려를 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올해는 다태아는 140만 원이었는데 2명은 200만 원 3명은 300만 원 4명은 400만 원으로 상향이 됩니다. 자세한 신청방법과 지원 혜택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홈페이지를 와주세요.
출산지원금 외 지원 제도 - 아동수당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고,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동이 있는 가정에 월 10만 원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2018년부터 시행된 제도이며 2022년도부터 지원 대상이 만 8세까지 확대 되었습니다.
신청 방법과 신청 서류는 아래 남겨 놓겠습니다. 지급일은 매월 25일입니다.
※ 온라인신청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복지로’ 앱 접속 신청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신청 가능
※ 필수서류
아동수당 지급 신청서(동주민센터 비치)
신청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대리 신청 시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보호자 신분증(사본) 지참
국외출생아, 이 중국적아의 경우 국내외 여권